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 내용은 맥문동 효능 부작용에 대한 주제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흔히 건물 근처나 길거리를 걸어 다니면서 보라색 꽃을 보셨을 겁니다. 맥문동에 대해서 아래 자세히 살펴보겠지만 일상생활에서 굉장히 흔하게 볼 수 있는 꽃입니다.

 

 

 

 

이 맥문동이 한약재로 사용한다는 걸 아신분들이 있으실지 모르겠습니다. 지금처럼 건조하고 일교차가 큰 날씨에 감기나 각종 알레르기가 많이 나타나는데 맥문동은 이 증상들을 억제해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면 맥문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생겼는지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맥문동 꽃

맥문동 효능

맥문동 부작용

 

맥문동 꽃

맥문동-효능-부작용
맥문동 꽃

 

맥문동이란 이름에 유래는 뿌리의 생김에서 따온 말입니다. 흔히 몸에 유익한 약초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맥문동에 관해서 많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맥문동은 5월에서 8월 따뜻한 날씨에 주로 많이 피며 보라색 빛을 띠는 관상식물과 에 속합니다. 우리는 이 맥문동의 꽃잎을 먹는 것이 아닌 뿌리를 물에 달여서 먹거나 한방에서는 약재료로 많이 사용합니다.

 

국내산과 수입산이 있으며 보통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등 아시아권과 전 세계적으로 있는 식물입니다. 크기는 최대 50cm까지 큰다고 합니다.

 

이 맥문동은 수입산도 많고 국산도 많기 때문에 구별을 잘해야 한다고 합니다. 수입산은 약효가 국내에서 자란 것만큼 효능이 많이 부족하다고 합니다.

 

 

 

맥문동 국내산

  • 표면이 깨끗하고 윤기가 나는 것
  • 울퉁불퉁하거나 끝 부분이 날카롭지 않은 것

 

맥문동은 냉장보관을 하는 것보다는 18도에서 22도 사이의 햇볕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이나 수분기가 없는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면 가장 좋습니다.

 

우리는 맥문동의 꽃잎을 먹는 것이 아닌 맥문동의 뿌리를 건조해서 끓는 물에 달여서 차처럼 우려서 먹기 때문에 통풍이 잘 되는 곳이나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오래간다고 합니다. 

 

맥문동을 어떻게 섭취하는지 알아보았고 지금부터는 맥문동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무리 몸에 좋은 식재료라고 하더라도 개인마다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악 효과가 나는 분들도 분명히 있을 겁니다.

 

맥문동 효능

 

 

동의보감에 살펴보면 맥문동의 효능은 여름에 물 대신 달여서 음료처럼 마시게 되면 사람의 기를 도우며 심장의 열을 내리게 하고 폐기능을 깨끗하게 해 준다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반대로 예기하자면 열을 내리는 음식이기 때문에 수족냉증과 같은 몸에 열이 없는 사람들은 효능이 없다고 합니다. 맥문동의 뿌리에 열을 가해서 볶는 과정을 진행하면 찬성질이 중화되기 때문에 체질과 관련 없이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은 옛날부터 특히 인삼보다 사포닌 성분이 많다고 알려져 있고 우리 체내의 호흡기나 기관지 쪽에 상당히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사포닌 성분, 천연 아미노산 등 성분이 다양하기 때문에 가래가 많은 분들이나 마른기침을 자주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열제로도 많이 쓰이고 변비 증상을 억제하는데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맥문동의 1일 권장량은 평균 종이컵 한 컵 정도라고 합니다. 맥문동은 칼로리가 낮고 체중감량을 하는 분들이 많이 드신다고 합니다.

 

체중감량을 하시는 분들은 녹차를 많이 드시는데 맥문동은 카페인 성분이 없기 때문에 기존에 녹차를 즐겨하시는 분들은 맥문동으로 바꿔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설명드린 건 맥문동의 뿌리지만 맥문동의 열매도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열매 효능

  • 자양강장, 이뇨,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맥문동 열매에는 생리활성 물질로 알려지고 있는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들어있기 때문에 주름개선이나 미백효과, 항산화 활성 등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맥문동 부작용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맥문동은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수족냉증과 체내에 열이 부족한 사람에게는 효능이 크게 느껴지지 않다고 합니다. 그리고 약초이기 때문에 독성이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는 절대로 먹으라고 하시면 안 된다고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음식물로 진액을 흡수할 수 없어서 건조해지는 사람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맥문동의 성질은 건조함을 개선시켜주는 것이지만 소화흡수력이 부족한 사람들이 맥문동을 먹게 되면 오히려 소화흡수력에 대한 능력이 상당히 저하된다고 합니다.

 

맥문동 효능에서 잠깐 설명했지만 찬성질을 제거하기 위해서 맥문동을 볶아서 쓰는 걸 권장한다고 합니다. 맥문동을 볶아서 쓰게 되면 부작용이 생길 사람도 증상이 덜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음식이든지 몸에 좋다고 과다 복용하게 되면 부작용이 분명히 일어납니다. 맥문동을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불량과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어린아이에게 맥문동을 권유하지 마시고 성인이 끓는 물 500㎜ 맥문동 5g 정도가 가장 적정량이라고 합니다.

 

사람마다 맥문동을 볶아서 먹어도 소화가 안 되는 증상이나 배에 계속 가스가 차는 증상이 있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량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맥문동 효능 부작용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자면 마른기침, 가래, 천식 등 호흡기나 기관지에 좋은 효능을 나타내고 있고 부작용을 보면 아시겠지만 소화불량 말고는 몸에 이상 증상이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게 특징입니다.

 

맥문동의 크기와 효능은 전혀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본인 체질에 열이 많거나 체중감량 중이시라면 맥문동을 한번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는 같이 읽으면 좋은 글들입니다.

2021.03.23 - [일상생활 정보 꿀 tip] - 루테인 지아잔틴 효능 부작용 총정리

2021.03.21 - [일상생활 정보 꿀 tip] -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좋은 음식

2021.03.10 - [일상생활 정보 꿀 tip] - Mct 오일의 효능과 부작용

2021.04.03 - [일상생활 정보 꿀 tip] - 맥주효모 효능 부작용 최신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