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령연금-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포스팅을 정보를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대한민국은 현재 인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청년층보다 중장년층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중장년층들은 미리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해서 정보를 파악하고 있어야 60세 이상이 되었을 때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어야 합니다.

 

 

노령연금에 대해서 잠깐 설명을 하자면 노령연금은 국민연금처럼 한 가지 종류이며 노령연금은 60세 이전에 국민연금을 직장생활을 하면서 국민연금제도를 가입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일정 금액 납부하게 되면 65세 이상이 되었을 때 노령 연령층에서 부족한 생활을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달 일정 금액을 지급하는 국가에서 실행하는 기초노령연금제도입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노령연금의 수급자격은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개인이 국민연금 가입 후 10년 이상 납부하게 되면 60세부터 노령연금이 지급되게 됩니다. 퇴직이나 은퇴해서 수익이 없는 경우에는 55세부터 노령연금이 평생 동안 지급되게 됩니다.

 

노령연금 수급자격

  1. 국민연금 종류 중 유족연금, 장애연금을 매달 지원받고 있는 사람
  2. 국민연금 수령을 하지 않는 사람
  3. 공무원, 군무원, 군인 등 연금수급자나 배우자에 포함되지 않는 사람
  4. 만 65세 이상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
  5. 국민연금의 월 급여액이 45만 원 이하인 사람
  6. 1인 가구 월 소득액이 148만 원 이하인 사람
  7. 배우자가 있는 경우 합산 월 소득이 2,368,000 이하인 사람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위 1번부터 7번까지 해당사항을 요약 하 보면 배우자가 공무원연금 같은 것을 수령하고 있을 경우 불가능하고 소득이 1인 가구 148만,2인 가구 236만 원 이하여야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충족됩니다.

 

노령연금 제외대상

 

노령연금 수급자격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다면 노령연금을 제외대상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하게 풀이하자면 차량이나 재산이 많은 경우 제외대상입니다.

  1. 각종 고가의 회원권(골프, 콘도, 승마, 요트)등을 소유한 사람
  2. 본인 명의 차량이 4천만 원 이상이거나 3000cc(대형) 초과인 사람
  3. 수도권 기준 소득이 없어도 4억 4208만 원의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가구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노령연금 제외대상에 대해서 본인이 조건에 충족한 지 위 해당사항을 보시길 바랍니다. 재산이 어느 정도 있는 경우는 제외대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령연금 신청방법

 

노령연금 수급자격과 제외대상에 대해서 알아봤다면 이번에는 노령연금 신청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령연금이나 국가에서 실행하는 지원금을 온라인 신청하실 때에는 항상 공인인증서(공동 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발급방법 3분이면 된다

공인인증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에서 본인을 확인하는 인증수단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현재 공동 인증서로 이름이 바뀌었으며 국가

lifecars.tistory.com

노령연금 신청방법

  • 노령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선 방문신청이 가장 좋습니다.
  • 거주지 동사무소, 면사무소,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하거나 국민연금공단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 본인이 가야 하며 신분증, 통장사본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노령연금 금액

노령연금 금액을 알고 싶다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알아보기

우리가 미래 받게 될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알아보기에 대해서 오늘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저출산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고 인구 고령화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lifecars.tistory.com

제가 직접 작성한 내용이며 노령연금 수령액을 간단하게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잘 설명했습니다.

 

노령연금 소득인정 후 수급액은 국민연금 수령액에 따라 수급액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 일반가구 기준 1인 253,750원, 부부 406,600원
  • 저소득가구 기준 1인 30만 원, 부부 48만 원

 

 

노령연금 수급자격, 신청방법, 금액에 대해서 정리해봤는데 도움이 되셨나요? 포스팅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노령연금 수급자격은 월소득이 일정 금액 이하, 공무원 연금을 받지 않고 있는 구성원들로 있어야 합니다. 노령연금 자체가 금액이 많이 적지만 2021년 들어서 일정 금액 인상됐다고 합니다.

 

 

 

노령연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지만 절차가 굉장히 까다로우니까 직접 동, 면사무소나 관할주민센터, 국민연금공단 등 거주지 근처에 있는 곳을 방문해서 대면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준비물은 본인을 증빙할 수 있는 신분증과, 통장사본이라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