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퇴직, 은퇴를 준비하는 중장년층분들은 '퇴직 후 어떤 직업을 가질까?'라는 고민을 한 번쯤 합니다.

 

 

 

 

직장에서 오래 일하셨기 때문에 나라에서 나오는 국민연금으로 노후를 보내도 되지만 자식들에게 혹여 피해가 갈까 또 다른 직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퇴직 후 은퇴 후 직업들에 대해서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전체 인구 중 5분의 1이 중장년층이며 퇴직 후 자격증을 취득해서 또 다른 일을 하거나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공무원 정년퇴직나이는 65세이지만 정년퇴직 이후 새로운 삶을 준비하려고 여러 분야에서 도전을 하는데 오늘 퇴직 후 선호하는 직업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퇴직 후 직업 은퇴 후 직업 

 

썸네일
직업들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실 때에는 본인의 성향, 흥미를 먼저 파악하셔야 하는데 현실형, 탐구형, 예술형, 사회형, 진취형 등이 있습니다. 각 성향의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현실형 :  질서가 있어야 하며 확실한 것을 좋아하고 기계, 도구들을 사용한 기술에 흥미가 있는 분들
  • 탐구형 :  체계적이고 생물학적 탐구하는 활동에 흥미가 있으신 분들
  • 예술형 :  다양한 변화와 틀에 박히지 않고 자유분 방한분들
  • 사회형 :  타인의 고민과 문제를 들어주고 치료, 해결을 하고 싶은 분들
    • 봉사활동을 좋아하시는 분들
  • 진취형 : 조직적이고 통제, 계획, 관리 등을 하는 일 권위와 인정을 받고 싶은 분들
  • 관습형 : 정해진 규칙과 계획에 따라 움직이고 체계적이고 사무적, 계산적 능력을 발휘하고 싶은 분들

위 성향을 보시고 본인이 어떠한 성향인지 파악하신 후 직업을 고르시는 게 현명합니다. 본인에게 맞지 않는 직업을 가지게 되면 새로운 삶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금방 지치고 스트레스로 인해 금방 포기하게 될 겁니다.

예술형

예술형에 어울리는 직업은 '조경원' 직업입니다. 조경원은 정원을 관리하며 나무, 잔디, 화초 등의 식물을 꾸미고 가꾸는 일을 한다. 조경 식재공 사업체, 공원, 학교, 아파트 단지 등 관리부서 등에 지원하면 된다.

진취형

조직적, 통제, 관리 분야의 일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선택분야가 많습니다.

 

하천감시원, 호텔 지배인, 창고 관리인, 판매원, 품질관리 기술자, 묘지관리인, 문화재 관리인, 기계시설 및 설비 관리원, 공원관리인, 경비원, 검수원, 산림보호원, 부동산 중개인, 배수지 관리원, 수렵 감시원, 식물 관리원, 쓰레기 매립장 관리인, 야생동물보호구역 감시원, 운동장 관리인 등이 있습니다.

현실형

계기 검침원, 금속 및 플라스틱 제품 조립원, 금형원, 꽃배달원, 노견 정리원, 도서정리원, 도시락 배달원, 매표원, 목재가구 조립원, 문서수발원, 미장공, 방역원, 배관원, 버스기사, 택시기사, 버스전용차선 단속원, 사무실 청소원

 

 

세차원, 세탁물 수거원, 수도검침원, 신문배달원, 아파트 청소원, 요금정산원, 욕실 및 라커룸 관리원, 용접원, 우편물 접수 및 발송원, 전단지 배포원, 제품 단순 검사원, 조리사, 주방보조원, 주유원, 주차요금정산원, 질서유지원, 탈의실 관리인, 파출부, 환경 모니터링 요원, 환경미화원 등이 있습니다.

 

사회형

가종 봉사원, 간병인, 결혼상담원 , 교통지도원 , 기숙사 사감, 데스크 안내원, 민원상담원, 보육사 , 사회교육강사 , 사회복지 요원 , 사회복지시설 보조원 , 산후조리종사원 , 상담사, 상담전문가 , 시설 보육사 , 장례지도사 , 주차안내원 , 직업상담사 , 통역원, 박물관 안내원 등이 있습니다.

 

관습형

고객관리 사무원 , 교통량 조사원 , 기록 관리사 , 무역사무원 , 문화재 보조원 , 배차 사무원 , 법무사무원 , 사무보조원 , 기록물 관리사, 설문조사원 , 채권추심원 등이 있습니다.

 

탐구형

탐구형에는 경영컨설턴트, 농림어업 관련 자문가, 공학기술자문가 등이 있습니다.

 

 

 

퇴직 후 은퇴 후에 새로운 삶을 찾고 싶은 분들에게 다양한 직업들을 보여드렸는데 맘에 드시는 직업이 있으실까요? 사람마다 직업 선택의 폭은 넓기 때문에 본인 성향에 맞게끔 한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