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대비 국가자격증, 유망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0대가 넘어가게 되면 중장년층 사람들은 정년이나 은퇴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고민이 많습니다.

 

 

지금부터 체계적으로 계획해서 새로운 인생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대기업 회사에서는 은퇴, 퇴직교육을 5년 전부터 교육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일반적인 곳들은 우리가 퇴직, 은퇴하기 전에 1년부터 교육을 시작하기 때문에 굉장히 늦게 시작한다고 생각합니다. 50대가 넘어가면 퇴직이 앞으로 다가왔기 때문에 최소한 40대부터는 준비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어설프게 요리에 재능이 없는데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열어서 창업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전혀 모르는 분야로 뛰어들어서 오히려 안전이 보장되지 않은 노후를 보내고 있습니다. 

 

 

현재 통계를 조사해보면 중장년층 퇴직, 은퇴나이는 평균 49세로 결과가 있습니다. 40세부터 노후대비에 좋고 취업률이 높은 국가자격증, 유망자격증들을 취득하게 되면 안정된 노후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노후대비 국가자격증

썸네일
국가자격증

 

현재 중장년층 구인공고를 찾아보면 5건 중2건 이상이 채용 시 자격증을 우대하거나 요구하고 있습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사람과 취득하지 못 한 사람의 급여를 비교하면 약 20만 원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는 정보시스템 전반에 걸쳐 분석, 설계, 시험, 운영 등 프로젝트 업무를 수행하는 직업입니다.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정보통신 정부기관, 언론기관, 병원, 교육기관 등 다양한 곳에 취업이 가능합니다.

  • 정보처리기사 신입사원의 월급은 210만 원 전후이며 연봉으로 환산할 시 2500만 원 정도입니다.
용접기능사

여러 종류의 기계나 압력용기, 급속 구조물을 제작하기 위해서 기계적인 힘을 빌려 다양한 용접장비로 물건을 용접, 납땜, 압점 등 작업을 수행하는 직무를 수행하게 되며 활동분야가 많기 때문에 취업률이 상당히 높은 직업 중 하나입니다. 경력이 쌓이게 되면 본인이 원하는 창업이 가능한 직업입니다.

  • 용접기능사 급여는 신입사원 기준 월급은 190만~250만 원 정도이며 평균 연봉은 2600만 원 정도입니다.
직업상담사 2급

직업상담사는 이름처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취업을 제공하는 기회를 만들어주거나 상담과 직업을 소개해서 채용시킬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현재 일자리센터의 인력이 부족하고 국가정책 중에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바로 취업이 가능한 활성화된 직업입니다.

  • 직업상담사 2급 신입사원 월급은 200만 원~230만 원 정도이며 평균 연봉은 2500만 원 정도입니다.

 

 

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는 이름처럼 전기를 다루는 직업입니다. 전기로 인한 사건과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전기를 다루거나 보수하는 일들을 합니다. 전기기능사를 취득하게 되면 전기산업기사, 전기기사 등 상위 단계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급여는 자격증 취득 여부에 따라 담당하는 업무가 다르기 때문에 편차가 조금 있는 편입니다.
  • 전기기능사 신입사원의 월급은 200만 원~250만 원 정도입니다.
전기산업기사

전기산업기사는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경력이 1년 이상이 되어야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생깁니다. 건물 내부 전력 설비용량이 1,500kw 이상이면 전기산업기사나 전기기사를 근무하게 하는 것이 의무화돼있습니다.

토목기사

토목기사는 토목 관리 법규를 준수하며 시공, 기술, 유지, 개량, 보수 등 토목시설을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사회에 필요한 복지시설들이 많이 생겨나기 때문에 전망이 밝은 직업입니다.

  • 급여는 다른 직업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신입사원의 월급은 300만 원~320만 원 정도입니다.
전기기사

전기기사는 전기산업기사 자격증을 취득 후 실무경력이 1년 이상 경력이 있는 사람에게 응시자격이 생깁니다. 전기산업기사, 전기기능사와는 비슷한 일을 하지만 같은 곳에서 근무를 하게 될 경우 전기설비를 직접 설계하거나 작동, 도면을 그리는 일등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1500kw 이상 건물에는 전기산업기사처럼 의무로 채용하기 때문에 전망이 밝습니다.

 

노후대비 유망자격증

국가자격증과 유망자격증은 같은 말이지만 사람들이 많이 취득하는 유망자격증들도 있으니 한번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한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는 쉽게 말해서 식당 해서 일하게 됩니다. 주방에서 직접 코스트관리나 메뉴를 구성하거나 재료를 발주해서 새로운 요리를 개발하는 일을 합니다. 식당에서 뿐만 아니라 병원, 어린이집, 학교 등 다양한 교육시설에서도 근무가 가능합니다.

  • 한식조리기능사 평균 월급은 180만~200만 원 정도입니다. 직업 특성상 실무경력이 많아야 본인의 급여를 측정할 수 있으며 근무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건축기사

건물을 만들고 있으면 진행상태를 보고받고 전체적으로 관리와 감독을 담당합니다. 건물 구조설계, 사용자재 등 시공에 대한 기술적인 자문역할을 담당합니다.

  • 평균 월급은 신입사원 기준 250만~280만 원 정도입니다. 평균 연봉은 2800만~3200만 원 정도입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현재 코로나 때문에 택배, 배달 등 이런 서비스직이 인기가 많습니다. 현재도 채용공고가 가장 많은 직업 중 하나이며 택배물류배송에 관한 일들은 물량이 더 많아지기 때문에 인원을 계속적으로 충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실질적으로 하는 일은 물건들을 적재, 하역, 운반, 운전을 담당하는 일을 합니다.

  • 개인사업자로 지게차를 소유한분들은 건당 17만~최대 25만 정도 일당을 받는다고 합니다. 신입사원의 월급은 평균 230만~260만 정도이며 연봉은 2800만 원 정도입니다.

 

현재 10개의 노후대비에 좋은 국가자격증, 유망자격증을 소개해드렸는데 다른 분야의 자격증도 상당히 많습니다.

  • 산업안전기사, 수질환경기사, 전기공사 기사
  • 공조냉동기계기능사, 건설안전기사, 컴퓨터 활용능력 2급
  • 자동차 정비기능사, 에너지 관리 기능사(보일러기능사)
  • 전기공사 산업기사, 건축산업기사

 

노후대비에 좋은 국가자격증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남성분들은 지게차 운전기사를 많이 취득하시고 여성분들은 한식조리기능사나 직업상담사를 취득한다고 합니다.

 

은퇴, 퇴직 후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새로운 곳에서 일을 하게 되실 텐데 요즘은 새로운 곳에서 젊은 친구 들와 일하기가 불편하다고 합니다.

 

 

 

나이가 있어도 새로운 곳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다면 신입사원입니다. 어른으로써 멋진 마인드와 아랫사람을 존중하는 배려심만 있으면 불편함보다 오히려 윗사람들이 본인에게 따라오게 할 수 있을 겁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원하시는 자격증 취득하셔서 성취감을 꼭 느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