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 중에 차 계기판에서 경고등이 뜨거나 시동을 처음 걸었을 때 경고등이 뜬 적이 있으신가요? 차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들은 경고등 종류에 따라 '며칠 운행하고 수리해야겠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고 갑자기 경고등이 뜨면 '내 차에 큰일이 생겼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차에 관련된 직업을 가진 분이 아니라면 경고등이 뜨면 모두 다 알기가 어렵습니다. 경고등이 떴는데 무시하고 계속 주행을 하게 되면 차에 굉장한 무리 가옵니다. 엔진에 이상이 생기면 도로에서 차가 멈추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2차 사고를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은 우리가 차를 운행하면서 꼭 알아야 할 중요한 경고등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몇 가지만 외워두시면 차에 큰 무리가 가는 경고등이 아니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됩니다.

 

 

 

 

자동차 노란색 경고등 빨간색 경고등

자동차-경고등-색깔
출처 kixx engine oil

자동차를 운행할 때 경고등의 색깔은 노란색, 빨간색, 초록색 경고등이 있습니다. 우리 차의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경고등이며 방향지시등이나 안개등, 전조등을 작동할 때 나타납니다.

 

 

 

 

 

초록색 경고등

초록색 경고등은 자동차 운행을 할 때 현재 우리의 자동차 상태가 어떤 작동상태를 나타내는지를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방향지시등, 전조등, 안개등, 에코 모드를 작동할 때 계기판에서 초록색 경고등이 뜹니다. 경고등이라고 표현하지만 실제로 차량의 작동상태를 말합니다.

노란색 경고등

노란색 경고등은 지금 당장은 주행이 가능하지만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에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보라는 경고등입니다. 신호등에도 빨간색, 주황색, 초록색이 있는 것처럼 노란색 경고등은 대부분 연료가 없거나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한 경우 엔진에 이상이 있을 때 생기는 경고등인데 노란색 엔진경고등이 들어오면 즉시 차를 정차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빨간색 경고등

빨간색 경고등이 발생하면 즉시 주행을 멈춰야 합니다. 흔히 안전벨트를 안 하게 되면 빨간색 경고등이 뜹니다. 다른 이유는 엔진, 냉각수, 브레이크, 제동이 안될 경우에 발생하며 이상태로 운행을 하게 되면 엔진이 퍼질 수가 있습니다. 엔진이 퍼진다는 건 엔진이 붙어서 교환을 해야 하거나 운행을 하게 되면 폐차를 해야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경고등 종류

 

자동차-경고등-종류
출처 kixx Engine Oil

위에 사진을 보면 초록색 경고등은 차의 현재 상태를 표시하는 경고등이기 때문에 외우지 않으셔도 됩니다. 노란색, 빨간색 경고등 위주로 봐야 합니다.

 

빨간색에서 가장 중요한 경고등은 엔진오일 부족 경고등과 주차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입니다. 노란색 경고등에서 가장 중요한 경고등은 엔진에 문제 발생, ABS 문제 발생,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입니다. 우리는이 5가지를 꼭 외워 두셔야 합니다.

 

 

 

 

 

 

먼저 노란색 타이어 경고등이 나온 경우는 추워서 공기압이 낮아지는 경우와 운행 중에 돌이나 못이 타이어에 박혀서 경고등이 들어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불이 들어오면 타이어 체크부터 하시고 못이나 돌부리가 박힌 게 있는지 봐야 합니다. 이런 경우는 보험사에 출동 신고를 불러주면 보험사 직원이 타이어에 일명 '지렁이'라고 타이어 빈 공간에 고무 같은 거를 박아줍니다. 지렁이로 펑크 난 부분을 조치하셨다면 정상 운행하셔도 지장이 없습니다.

 

만약 단순 공기압이 낮아져서 노란색 경고등이 떴다면 보통 150km~200km까지는 정상운행이 가능합니다. 날씨에 따라 경고등이 없어질 수도 있으니 며칠 지켜보시고 타이어에 공기압을 보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노란색 엔진 경고등은 보통 추운 겨울날 많이 들어오게 되는데 직접 스캐너 진단을 해봐야 알 수 있습니다. 잠깐 들어왔다가 꺼지는 경우도 굉장히 많으며 보통 엔진 센서, 배기계통, 연료계통 등에 문제가 발생할 시 생깁니다.

 

이 경우는 운행 중에 자동으로 꺼지지 않는다면 연비가 급격히 감소하고 출력이 떨어지며 자동차 떨림이 심해집니다. 운행하시고 약 20분이 지나도 경고등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즉시 정비소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빨간색 경고등에서 엔진오일 부족 경고등이랑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빨간색 엔진오일 경고등이 뜨면 5km 이내의 정비소에 방문하시는 게 좋습니다.

 

보통 엔진오일 압력펌프나 누유가 되는 경우에 증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차를 운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윤활제는 엔진오일입니다. 엔진오일이 부족하면 흔히 말해서 '엔진이 퍼진다', '엔진이 붙었다'라고 표현하는데 계속 운행을 하게 되면 큰 수리비가 발생합니다.

 

 

 

 

 

브레이크 오일 경고등은 보통 브레이크 패드 교체시기에 점등됩니다. 이 경고등이 점등되기 전에 주행할 때 쇳소리가 나거나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었는데도 브레이크 패드에 먼지, 기름때가 붙은 경우 점등되게 됩니다.  브레이크 패드 수명이 다되면 브레이크 오일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주행 중에 브레이크가 컨트롤이 안돼서 제어가 안되면 큰일이 나겠죠?

 

64개의-자동차-경고등-종류

추가적으로 자동차에서 뜨는 경고등 종류입니다.
차에 문제가 생기는 원인은 다양하고 경고등의 원인도 다양합니다.
급할 때 보고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전면 안개등
  2. 파워 스티어링 경고등
  3. 후면 안개등
  4. 워셔액 부족 경고등
  5. 브레이크 패드 경고등
  6. 크루즈 컨트롤 켜짐
  7. 방향지시등
  8. 빗방울과 빛 감지기
  9. 동절기 모드 경고등
  10. 정보 표시장치 경고등
  11. 예열 플러그 경고등
  12. 서리주의
  13. 점화스위치 경고등
  14. 차 내부에 열쇠 없음
  15. 전자 열쇠 배터리 부족
  16. 차 간 거리 경보장치 (안전거리)
  17. 클러치 밟기 페달
  18. 브레이크 밟기 페달
  19. 스티어링 잠금장치 경고등
  20. 전조등
  21.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22. 차폭등 정보
  23. 외부 경광등 결함 경고등
  24. 브레이크등 경고등
  25. 디젤 배기가스 장치
  26. 트레일러 견인장치 경고등
  27. 공기 현가장치 경고등
  28. 차선이탈 경고등
  29. 촉매 변환장치 경고등
  30. 안전벨트 미착용 경고등
  31. 주차 브레이크 경고등
  32. 배터리 부족/발전기 경고등
  33. 주차 보조장치 경고등
  34. 오일 교환 점검 경고등
  35. 자동 전조등
  36. 전조등 범위 조정기
  37. 스포일러 경고장치
  38. 컨버터블 경고
  39. 에어백 이상 경고등
  40. 수동식 브레이크 경고등
  41. 연료여과기 수분 부족 경고등
  42. 에어백 작동 정지 경고등
  43. 차량 결함문제 경고등
  44. 하향 전조등 경고등
  45. 공기여과기 점검 경고등
  46. 경제운전 지시기
  47. 내리막길 주행 제어장치 경고등
  48. 온도 주의 경고등
  49. ABS 브레이크 경고등
  50. 연료필터 주의 경고등
  51. 차량 문열림 경고등
  52. 차량 보닛 열림
  53. 연료 부족 경고등
  54. 미션 경보 경고등
  55. 속도제한 경고등
  56. 서스펜션 쪽 이상 경고등
  57. 엔진오일 경고등
  58. 앞유리 성애 제거 경고등
  59. 트렁크 열림 경고등
  60. 차체 제어장치 경고등
  61. 레인센서 우천 감지 경고등
  62. 엔진/배기 경고등
  63. 뒷유리 열선 작동 경고등
  64. 자동 와이퍼 경고등

이상 자동차에 점등되는 모든 경고등을 알아봤습니다. 정리해서 예기하자면 엔진경고등, 브레이크 경고등, 타이어 경고등은 가급적 운행을 정지해주시고 차에서 내리셔서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의 경고등은 단순 점등으로 인해 주행 중 소등되는 경우가 많지만 차에 떨림 있거나 소음이 생기시면 경고등이 점등되지 않아도 차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는 현상이니 기본적인 점검은 받아보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긴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